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섬진강의 풍요롭고 아름다운자연환경과 함께하는 섬진강어류생태관 SEOMJIN RIVER FISH ECO-MUSEUM



     글제목 : 섬진강 하구의 염분
상세보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6-07-07
 이메일    조회수  2,601
 내용 첨부파일 : 24.jpg / [ 0 ]Kbyte / 다운로드[262]건
아래설명

하상 변동에 의한 염분 증가
섬진강 하구는 다양한 생명들이 풍요로운 삶을 지켜가고 있지만, 강과 그 주변의 크고 작은 변화들로 몸살을 앓아가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닷물이 하천을 거슬러 올라와 하천의 염분이 증가하면서 민물이 바닷물로 되는 구역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섬진강 하구의 염분증가의 가장 큰 원인은 하상의 감소입니다. 이는 강 바닥이 낮아지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아래 그림을 보면 1978년의 섬진강 바닥이 현재 약 2미터 정도 더 낮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바닷물이 상류로 더 밀려와 염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재첩 서식지 변화와 취수장의 이동
마이산과 내동산을 잇는 진안 분지는 물을 담은 대야를 기울인 형태로 북동부가 높고 남서부가 낮아, 지대가 낮은 하류권에 생명수를 흘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진안분지는 원래 인근 고지대와 호수 사이에 있는 부채꼴 모양의 땅 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4천만년 동안 끊임없이 침강과 융기를 반복 하여 주위 지역보다 400미터 이상 높은 지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지금 섬진강이 흐르는 곳이 7천만년 전에는 호수나 강의 낮은 밑바닥이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X1 하구 염분농도
바닷물의 염분으로 인해 바다와 가까운 하구의 염분농도는 상류에 비해 상당히 높습니다. 강하구의 높은 염분농도는 물고기종류의 교란을 일으키고 재첩의 서식지를 상류로 변화시킵니다. 또한 취수장을 상류로 옮기며, 상 하류 주민간의 마찰을 빚어내는 등 하구의 생태계 변화와 지역간의 문제를 초래하는 큰 원인이기도 합니다.
주요 지점별 염분농도
2006년 연구진행 조사자료에 따르면 하류쪽 하동 신월리 부근은 간조때 약 18퍼밀 정도였으며 상류쪽 화심재첩양식장 부근은 약 6퍼밀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하구로 갈 수록 바닷물에 의한 염분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구의 문제개선방안
하상변동으로 인한 염분농도 증가, 재첩 서식지의 변화, 중하류 주민간의 이해 마찰 등 섬진강 하구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섬진강 지역주민, 지방자치단체, 중앙부처, 기업,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문제를 짚어내고, 발생원인을 밝히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 모든 면에서 많은 노력을 해야지만 미래의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섬진강을 물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24하구의 염분
이 구간은 섬진강을 기대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활동이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사람들은 풍요롭게 재첩과 은어를 잡아 생활합니다. 하지만, 섬진강 하구는 무분별한 골재채취와 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지요. 이제 얼마가지 않아 강 하구의 자원이 고갈되어 사람들도 더 이상 살아갈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강과 사람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길을 해야할 때입니다.
경남 하동군 고전면, 전남 광양시 진월면
댓글등록

 

이전글

 섬진강 재첩 이야기....

관리자

수정 버튼  삭제 버튼  답변 버튼

목록 버튼

  • 정보관리담당자
  • TEL 061-781-3666

섬진강어류생태관